티스토리 뷰

유튜브 쇼츠 영상을 보다보면 일반 영상으로 보는 게 필요할 때가 있다.
그래서 예전에 보관함으로 들어가서 최근 동영상으로 보는 방법, 시간댓글 달아서 링크로 들어가면 일반 영상으로 볼 수 있곤 했는데
어느날 보니 그게 다 막혀 있어서 새로운 방법을 올린다.

https://youtu.be/TTZ93Zw6y4s

언제나 그렇듯 위 영상에 내용은 다 있다. 유튜브에 올린 걸 블로그에 옮겨놓는 정도.
그런데 블로그에 유튜브 영상 올리던 이 활동이 오늘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줬다.
쇼츠 영상을 블로그에 올리려다보면 블로그에서 제대로 재생이 안 되길래 URL을 살짝 바꿔서 링크 걸었던 방법이 생각나서 단축어 만들어봤더니
쇼츠 영상을 간편하게 일반 영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었다.

예전엔 툴바에서 보관함으로 가서 최근 동영상 누르면 일반 영상으로 재생이 되었다. 근데 언젠가부터 쇼츠로 열리더라.

시간 댓글은 쇼츠로 열리는 것도 아니고, 아예 링크가 안 걸리게 해놨더라. 그래서 단축어를 활용해봤다.

공유로 들어가서 ‘더보기’를 누른다.

쇼츠 단축어를 선택하면 되는데 내가 만든 거니까 당연히 보는 분들 폰엔 지금은 없다. 아래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추가해서 사용하면 된다.
가끔 댓글에 ‘공유 들어가도 쇼츠가 안 보이는데’ 이런 게 달리는데 답은 안 한다. 물론 친절하게 링크 추가해서 쓰라고 이렇게 적어놓으면 저런 댓도 안 달리겠다만 내가 그리 친절하지가 않아서. 친절했으면 떡상 좀 했으려나, 근데 친절하려다가 귀찮아서 나나 편하게 살고 말지 쪽으로 가다보니, 이렇게라도 올리려면 귀찮다고 생각드는 건 빼버려야 한다.

전에 올린 보관함을 활용한 방법도 갤럭시는 안 된다는 걸, 올리고서야 알았다. 내 있지도 않은 폰에서 되는지 안 되는지 어찌 알리오. 근데 오늘 포스트마냥 단축어라고 올리는데도 ‘갤럭시에서 안 되잖아’ 이러면 흠, 하긴 내가 갤럭시에서 되는지 안 되는지 몰랐듯, 갤럭시 유저들도 단축어가 뭔진 몰랐겠다만, 단축어가 iOS 앱인데 거기에 또 제목에 ‘아이폰에서 …방법’을 적긴 싫었다.
지금 하는 말은 우열의 개념은 없다. 내가 현재 아이폰을 쓰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되는 방법을 올릴 뿐이다. 예전에 안드로이드 쓸 때는 잠금화면, 상단바 반투명 만들고, 잠금화면에 카톡 넣어놓고 쓰곤도 했었다. 찾아보면 안드로이드에서도 방법은 있을 것이다, 소프트웨어 자유도가 일반적으로는 더 높은 편이니.
제목에 단축어라고 적어놔서 안드로이드 유저가 얼마나 보겠냐만은, 부디 방법을 찾아서, 모두 다같이 일반 영상으로, 넘겨보고 돌려보고 느리게 보고 하기를.

쇼츠 단축어
https://www.icloud.com/shortcuts/2b664599e0c546ae9ae3d6593a5f59bc

 

쇼츠

 

www.icloud.com

 

*추가

업뎃 돼서 쇼츠 아래 재생바로 끌면 앞뒤로 옮길 수 있게 되었다. 재생바가 안 보이면 화면 한 번 터치해서 일시정지하면 재생바가 보인다. 그래도 안 보이면 아래로 다른 영상 넘어갔다가 다시 와서 일시정지 하면 보이니, 그러고서 재생바로 돌려보거나 앞으로 땡겨 볼 수 있겠다.

댓글